본문 바로가기
윤기나는 라이프+/레시피.맛집

생활비 절약 방법- 고물가 시대 필승 전략

by 하니솔라 2024. 1. 10.

생활비 절약 방법- 고물가 시대 필승 전략

안녕하세요? 요즘 너무 물가가 오르니 서민의 친구 귤마저 가격이 올라 사기 힘들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고물가시대에 생활비를 어떻게 절약할수 있을지에 대한 필승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생활비 절약 방법 고물가시대 필승전략 표지

 

1. 대형마트 안가기

 

생각보다 대형마트는 싸지가 않습니다. 메모지에 꼭 필요한 것만 메모해서 굳은 다짐으로 간다해도 솔솔풍기는 맛있는 냄새와 온갖 시각적 유혹에 안사도 될것을 사고야 말죠. 

하지만 마트를 안가면 어떻게 생필품을 구입해야 할까요? 

 

딩동댕~ 맞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온라인은 가격비교하기도 쉬워 묶음상품을 낱개제품보다 비싸게 구매하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도 막을 수 있고, 왕복 교통 기름값도 안들고 다리도 안아픕니다.

쿠팡, 이마트, 켈리등 질좋고 소품종으로 판매하는 업체에서 꼭필요한  물품만 예산에 딱 맞추어 사면 됩니다.

필승전략이 첫번째! 제일 중요한 건 일단 메모와 예산을 지키는 것입니다.

이를 지킬 수 있도록 충동구매를 원천 봉쇄하며 기계 같은 신속 정확으로 구매합니다.

 

 

배달음식 짜장면

 

2. 배달음식 줄이기

 

 배달음식이 편하고 맛도 좋지만 일주일에 몇번만 시키면 예산을 훌쩍 넘거버리며 또 배달음식은 대부분 저녁때 시키다보니 맛있는 음식에 곁들이는 술을 같이 먹게됩니다.

술값도 비싼데 집에서 먹는 것만으로도 약간의 절약은 되지만 배달음식을 자주 시키므로서 음주를 자주하게 되는 패턴이 생겨버리게 되는 것이죠. 

 

이런 배달음식+술 이라는 패턴이 생길 수 없도록 배달음식은 특정요일에만 시키기로 정합니다.

필승전략 두번째는 매주 금요일이나 토요일로 정해놓기입니다.  일주일간 열심히 집밥으로 저녁을 먹고 하루만 배달음식을 시켜먹으면 건강에도 도움되고 돈도 아낄 수 있습니다.

 

 

저녁 산책

3. 저녁식사후 산책 및 조깅 나가기

 

필승전략 3번째! 배달음식 줄이기와 일맥상통하는데요. 배달음식 먹으면서 술마시고 늘어져 있지말고 저녁은 집밥으로 든든히 드신후 설거지 담가놓고 운동화 신고 바로 나가시는 겁니다.

한바퀴 돌고 오면 기분도 상쾌하고 건강도 챙기게 되어 장기적으로 건강에 도움되기에 불필요한 병원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산책 다녀온 후 설거지 담궈놓은 그릇이 충분히 불려졌을테니 후딱 해치우고 샤워로 몸을 깨끗히 한다면 완벽한 하루의 마무리가 되실 것입니다.

 

 

생각

4. 물품을 살때 생필품인가 생각하며 사기

 

이 물품이 없으면 내가 얼마나 불편한지 꼭 필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필승전략 4번째입니다.

극단적으로 만일 이 물품이 없으면 내가 죽나? 하고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달걀을 산다고 했을때는 당연히 값싼 가격으로 단백질과 음식의 활용도를 생각했을때 꼭 사야 할 품목일 것입니다. 하지만 치즈핫도그는 꼭 사야하는 물품일까요? 만일 못먹으면 죽을 것 같다면 사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입니다.

이렇게 사치품에 드는 물품은 한번에 한개씩만 사도록 합니다.

핫도그가 사치품? ㅎㅎㅎ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고물가 시대에 사치품 맞습니다.

예전에 억척스럽던 어머니들은 다 만들어서 먹거나 김치부침개 부쳐주시곤 하셨습니다.

 

 

냉장고 음식 먼저 먹기

5. 일단 사는 것 자체를 멈추고 냉장고부터 정리 (냉털)

 

필승전략 5번째, 요즘 심심치 않게 냉털(냉파)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주부이던 자취생이던 냉장고에는 먹지 않고 꽁꽁 얼려져있는 지난 추석의 음식이라던지 채소칸에 잊혀진 채소라던지 뭔가 냉장고에 가득 들어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잊혀진 아이들을 하나씩 음식으로 만들어 주세요. 

 

냉털 요리로 일단 식비부터 줄여보세요. 생각보다 굉장히 뿌듯하고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기까지 합니다.

고물가시대에는 식비가 가장 큰 지출을 차지하게 됩니다. 옷은 안사도 먹을 것은 먹어야 생존할 수 있으니 당연한것이겠죠.

 

냉장고를 꽉꽉 채워놓으면 전기료도 많이 나오는 것 아시나요?

냉기순환이 원할하지 못해 5%의 전력을 낭비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60~70%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냉동실은 빈곳없이 생수통이라도 얼려놓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고물가시대에 생활비 절약 필승전략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대단한 할인정보가 없어 실망하셨나요?

여러분 오늘도 세일 딱지가 붙은 상품에 혹해서 망설이시고 계시나요?

가장 큰 절약은 엄청난 할인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필요없는 것은 안사는 겁니다!  안사면 할인100%입니다!

모쪼록 평범함속에 진리가 있다는 것 잊지마시고 슬기로운 소비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생활비 절약 방법 ① - 냉장고 속 재료로 음식 만들기(냉털,냉파 편)

생활비 절약 방법 ① - 냉장고 속 재료로 음식 만들기(냉털,냉파 편) 올라가는 고물가에 절약을 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가장 실속 있는 방법으로 냉털(냉파)을 추천합니다. 저번 편에 포스팅한

honey-solar.tistory.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