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만 하자 건강+

아침에 눈 뜨기 힘든 과학적 이유

by 하니솔라 2023. 12. 14.

아침에 눈 뜨기 힘든 과학적 이유

 

아침마다 왜 이리 눈 뜨기가 힘든지 내 몸에 무언가 신호를 주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는 분들 있으신가요?

아침에 눈뜨기 힘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놀랍게도 인간의 신체주기가 원래 24시간이 아니라 24.5 시간아라는 연구가 있습니다. 신체주기대로 따르다 보면 늘 어제보다 30분의 시간이 안 맞게 되어있죠.

그러니 자도 자도 늘 시간이 모자란다는 이론입니다.

 

잠자는 여성

 

그렇지만 누군가는 미라클모닝을 매일 실행하며 갓생을 살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찌하여 그들은 성공할 수 있었던 걸까요?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든 이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수면부족: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때.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물리적으로 그만큼의 시간을 자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수면의 질:

만일 평균 8시간의 수면시간을 가졌는데도 일어나기가 힘들다면, 자면서 피로해소가 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3. 수면주기:

REM수면과 비 REM수면사이를 오가며 잠을 자는데 아침에 깨어나야 하는 시간이 깊은 수면주기인 비 REM수면단계에서  억지로 깨어나면서 피곤하고 일어나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생활 습관:

혹시 이것도 저것도 아닌데 일어나기 힘들다면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낮시간동안 자신도 모르게  커피, 녹차, 초콜릿,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여 신체리듬을 흩트려지게 만들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 평소 알코올을 많이 마시는 패턴이 있다면 어제 먹은 술이 아니라도 평소 피곤이 몸에 쌓이게 됩니다. 

 

5. 건강상의 문제:

평소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수면장애가 있다면 아침에 눈뜨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이런 난감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게 될까요?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통해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피로의 늪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DREAMS 글자 사진

쉽게 실행가능한 해결방법

 

1.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

 : 규칙적인 생활패턴은 우리 몸에 해킹하여 수면시간을 맞출 수 있게 합니다. 언제나 그 시간만 되면 저절로 눈이 감기도록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가세요.

 

2. 적절히 어두운방에서 온도를 맞추고 조용한 방에서 잠자리에 들기

: 잠을 자기 위한 공간을 마련해 두세요. 적절히 조절된 방에서 잠자기 1시간 전부터 핸드폰은 멀리합니다. 평소 약간 어려운 느낌의 두꺼운 책을 상비해 놓고 읽다 보면 저절로 잠이 올 것입니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물 한잔 마시기 

: 아침에 물을 마시는 것은 신체에게 몸의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행동이 됩니다. 물 한잔으로 힘들다면 아침식사를 해보세요. 몸은 식사를 받아들이고 대사작용을 시작하며 하루가 시작되었다는 신호를 받게 되어 저녁이면 잘 시간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지합니다.

 

4. 충분한 운동으로 에너지 소모하기

:운동은 좋은 수면제가 되어 주지만,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흥분된 몸을 오히려 진정시키는 시간 때문에 잠잘 시간이 더 지체되어 버립니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도 셀 수 없이 많을 것입니다. 일단  그 원인이 무엇이든 명상이나 이완기법, 요가 등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받는다고 야밤에 야식을 즐기기 시작하면 몸도 망가지고 수면도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아침에 눈뜨기 힘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루의 마무리인  달콤한 수면은  열심히 하루를 살아낸 사람에게 주는 신의 축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정당히 그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으며 우리의 걱정근심들은 사실 미래에 일어나지 않은 일이 99%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증상이 오래되었다면 안타깝지만 수면장애가 빙산의 일각처럼 가벼운 증상이 아닐 수도 있기에 본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하려는 것도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아침에 눈 뜨기 힘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세요. 전문가님들은 보다 전문적인 해답을 알고 계시니까요.

 

하품하는 아기 사진

 

원래 24.5시간 생체주기 연구에 따르면 수면시간은 모자라기 마련이고 우리는 항상 시간에 자유롭지 못하지만, 항상 최선을 다해 하루를 보내고 그 마무리하는 시간인 만큼 포근하고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