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기나는 라이프+/레시피.맛집

섬진강 벚굴] 제철맞아 손님맞이 한창,광양시와 하동 어디든 OK

by 하니솔라 2024. 3. 21.

섬진강 벚굴] 제철 맞아 손님맞이 한창, 광양시와 하동 어디든 OK

벚꽃이 필 무렵이면 섬진강에서만 나오는 벚굴이 제철을 맞이했습니다. 양식이 되지 않아 자연산이며 일반 굴의 10배 크기의 벚굴은 강굴이라 부르며, 커다란 크기와  짜지 않고 고소한 굴로  우유맛이 난다는 별미로 알려져 있는데요.

단 2주만 조업할 수 있는 특산품 섬진강 벚굴은 취재했습니다.

 

벚굴 표지

 

벚굴은 일반굴의 10배 크기뿐 아니라 3~4배의 영양가까지 품은 자연의 보약으로 양식이 되지 않고 5~6년간 성장하며, 물이 조금만 오염돼도 못살고 염도도 맞아야 해서 바닷물과 민물의 조화가 잘 되는 곳에서만 채취할 수 있습니다.

 

MBC 취재 섬진강 '벚굴' 

 

 

섬진강 근처에는 매화마을이 있어 해마다 봄이면 하얗게 핀 매화로 장관을 이루는데요. 광양 매화마을에서 꽃구경하다가 내려가면 만나는 돈탁마을. 이곳에는 많은 분들이 벚굴잡이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강가로 내려가면 볼 수 있는 '망덕포구'에  많은 음식점이 있는데 모두 벚굴은 판매하고 있습니다.

 

망덕포구

망덕포구에는 벚굴뿐 아니라 섬진강 재첩도 3월이면 제철을 맞아 판매하고 있는데 부추와 함께 먹는 재첩국도 좋고 새콤달콤 무침도 인기입니다.

벚굴은 1~2월은 생으로 초장에 찍어먹기도 하며, 3~4월은 벚굴 찜, 벚굴 구이나  튀김, 무침 등의 다양한 요리로 벚굴의 진한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광덕횟집, 하나로 횟집, 망덕횟집 등 대부분의 식당에서 벚굴은 취급하고 있습니다.

 

하동 벚굴

전라도 광양이나 경상도 하동이나 똑같이 섬진강에서 나는 벚굴은 잠수로 채취하여 벚굴 요리로  1~4월까지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경상도 하동군에 가면 벚굴요리로 유명한 '벚굴 식당', '자족식당', '섬진강 강굴식당'이 있습니다.

 

 


섬진강 벚굴이  제철맞아 손님맞이가 한창입니다. 광양시와 하동 어디든 OK이니  올해는 놓치지 말고 섬진강에서만 채취되는 명품 벚굴 맛있게 드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런닝맨] 순대국 58년 노포 맛집-소주 각 부르는 영등포시장 순댓국(호박집)

런닝맨] 순댓국 58냔 노포 맛집-소주 각 부르는 영등포 시장 순댓국(호박집) SBS 런닝맨에서 노포마블을 진행하며 두 번째로 방문한 집으로 우연히 숫자가 맞아 들어간 순댓국집이 너무 맛있어서

honey-solar.tistory.com

 

 

전현무계획] 여수 낭도 135년 전통 낭도 막걸리-택배X 인터넷 X

전현무계획] 여수 낭도 135년 전통 낭도 막걸리-택배 X 인터넷 X 어느새 5회를 맞이한 MBN [전현무계획]이 여수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135년 된 여수의 맛을 찾아간 곳은 낯선 여수의 외딴섬 '낭도'

honey-solar.tistory.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